전체검색 결과
도봉구 전체검색 결과
- 게시판 1개
- 게시물 43개
- 1/5 페이지 열람 중
문화행사/전시 게시판 내 결과
-
서울 도봉구 김근태기념도서관(관장 박현숙)은 2023년 ‘기록과 민주주의, 나도 아키비스트다!’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나도 아키비스트다’ 프로그램은 아카이브에 익숙치 않은 시민들을 대상으로 기록의 중요성을 제고하고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2023년에는 ‘나의 아카이브 만들기’ 라는 주제로 나의 생애를 분석하여 각각의 활동에 맞는 일상 기록을 매칭, 분류하고 에세이 형태로 기술해보는 내용으로 진행된다. 본 프로그램은 10월 한달간 매주 토요일 김근태기념도서관에서 진행되며, 매 회차 이혜린 명지대 기록정보과학전문대…
-
서울 도봉구 김근태기념도서관(관장 박현숙)은 2023년 김근태기념도서관과 함께 걷는 하반기 현장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하반기 프로그램은 김근태기념도서관 소속 민주주의 해설사 5인과 함께 도봉, 강북 등 민주주의와 인권이 숨쉬는 장소를 탐방하는 현장체험 프로그램으로 9월 23일 김근태기념도서관을 시작으로 10월 29일까지 총 6회 진행한다. 4·19혁명 당시 서울대 학생들의 시위가 있었던 혜화동 일대, 문익환 통일의 집, 함석헌 기념관, 김수영 문학관, 도봉구 양말공장 일대를 탐방하며 장소에 따라 별도 접수가 가능하다…
-
도봉구(구청장 오언석) 구립도서관 곳곳에서 독서의 달을 맞아 9월 한 달간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진다. 독서의 달은 독서문화진흥법에 의거해 국민의 독서 의욕을 고취하고 독서 생활화를 이끌기 위해 지정된 기간이다. 이번 독서의 달 행사를 위해 도봉구립도서관 7개관은 각 도서관의 특성화 주제를 살려 저자와의 만남, 강의, 행사, 전시, 이벤트 등 50여 개의 독서문화프로그램을 기획해 운영한다. 도봉문화정보도서관(덕릉로 315)은 ‘오감으로, 함께 읽는 도서관’을 주제로 ▲소리가 모이는 도서관 ‘우리 함께, 희희낭독’(2~23일) …
-
서울 도봉구 김근태기념도서관(관장 박현숙)은 2023년 도서관 상주작가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상주작가 이소연 시인이 초청한 정지아 소설가와 함께 문학낭독회 ‘아버지의 해방일지’ 작가 초청 낭독회를 진행한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관하는 도서관 상주작가 지원사업은 문학작가에 독립적인 창작 공간을 제공해 안정적인 창작 여건을 제공하고,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사업이다. 정지아 작가의 ‘아버지의 해방일지’는 장편소설로 전직 빨치산 아버지의 죽음 이후 3일간의 시간을 배경으로 장례식장…
-
도봉구 학마을도서관은 양육 부담 경감 및 양육 존중 환경 조성을 위해 서울시가 마련한 엄마아빠행복프로젝트 일환으로 ‘2023 철학육아아카데미’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철학육아아카데미’는 양육자들이 본인의 삶에 대한 본질적인 물음과 마주함으로써, 자녀와 건강한 소통을 나누고 깊이 있는 관계를 만들어갈 수 있는 길을 철학적 관점으로 모색해보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아카데미는 8월부터 11월까지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에 진행되며, 「육아의 모든 순간, 필요한 건 철학이었다」의 공동저자인 이화여대 철학연구소 소속 4명의 교수진이 강연…
-
도봉구 둘리뮤지엄은 오는 8월 16일 도봉구민회관 하모니홀과 야외광장에서 ‘2023 둘리뮤지엄 찾아가는 박물관’ 특별행사를 개최한다. ‘2023 둘리뮤지엄 찾아가는 박물관’은 도봉구 출범 50주년과 둘리 탄생 40주년을 맞아 마련한 행사로, 둘리 영화 상영 및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지역 어린이들에게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도봉구 어린이를 둔 가족 및 단체를 대상으로 하는 이번 행사는 오전(10:00), 오후(14:00) 두 번 △축하무대(둘리와 친구들 싱어롱쇼) △영화 상영(고화질4K ‘아기공룡 둘리:…
-
도봉구(구청장 오언석) 원당마을한옥도서관은 초등학생 가족을 대상으로 7월부터 10월까지, 매월 마지막 수요일 오후 7시부터 8시까지 총 4회에 걸쳐 ‘툇마루 음악회’를 운영한다. ‘툇마루 음악회’는 매달 문화가 있는 날에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국악 콘서트를 개최하여, 전통문화를 향유하고 문화 격차를 해소하고자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7월부터 10월까지 진행되는 콘서트는 서울시의 ‘엄마아빠 행복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육아에 지친 양육자의 스트레스를 경감시키고 아이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프로그램으로 기획됐다. …
-
도봉구(구청장 오언석) 학마을도서관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2023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꿈다락 문화예술학교’ 공모사업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2023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꿈다락 문화예술학교’는 누구나 일상에서 더 가까이 예술적 경험을 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공모사업이다. 이번 공모에 122개 기관, 246개의 프로그램이 선정됐으며 학마을도서관은 어린이, 노인 대상 2개 프로그램이 선정됐다. 학마을도서관은 도봉재가노인지역센터와 협력해 60세 이상 어르신 20명을 …
-
도봉구(구청장 오언석) 도봉문화재단 학마을도서관이 ‘2023년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공모사업’을 오는 8월 2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2023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하는 인문학 공모사업으로, 지역민의 인문·문화 수요를 충족하고 자생적 인문 문화 활동 확산을 위해 도서관이 문화 거점이 되어 인문학 특강 및 문화 탐방의 기회를 제공하는 인문독서프로그램이다. 본 공모사업은 2013년부터 시행됐으며, 올해는 전국 320개의 도서관이 선정되어 진행한다. 학마을도서관은 ‘사회…
-
도봉구(구청장 오언석) 도봉문화재단 김수영문학관은 지난 6월 21일 기형도문학관에서 광명문화재단(이사장 박승원) 기형도문학관과 다양한 연계 협력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고유 사업과 관련하여 상호 자문 및 협력 ▲문학관에서 진행하는 사업에 있어 필요시 협업 ▲공간 및 장비, 컨설팅 지원 ▲그 외 상호 협력이 필요하다고 합의된 사업 분야에 대한 지원 등을 추진한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이 상호 협력해 지역 주민들의 문학적 소양 증진과 더불어 문화예술 향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