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
동북어르신돌봄종사자지원센터, 2021년 교육프로그램 운영 어르신돌봄노동자 역량강화를 위한 2021년 교육프로그램 운영
페이지 정보
작성자 강북신문 조회 62회 작성일 21-02-14 11:46 [제1302호]본문
서울시 동북어르신돌봄종사자지원센터(이하 동북센터)는 강북, 노원, 도봉, 동대문, 성북, 중랑구의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간호(조무)사 등 장기요양기관에 종사하는 돌봄노동자의 역량강화와 권익향상을 위해 직무향상교육, 건강증진교육, 노동상담, 좋은돌봄 인식개선 캠페인, 소모임 등 지원사업을 무료로 진행하고 있다.
동북센터는 2017년 강북구에 지원센터를 개소하고, 노원쉼터와 회기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돌봄노동자에게 다양한 교육프로그램과 모임 및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돌봄노동은 코로나19의 확산에도 멈출 수 없는 필수노동이지만 아직도 저임금, 불안정한 일자리 등 열악한 노동환경에 놓여 있고 돌봄노동에 대한 인식과 처우가 저평가 되어 있는 실정이다.
이에 동북센터는 좋은돌봄, 좋은 일자리를 통해 노동과 돌봄이 존중되는 사회가 될 수 있도록 돌봄노동자를 위한 아낌없는 지원사업을 지속하고자 한다.
동북센터에서 진행하는 교육프로그램 등 다양한 소식은 카카오톡채널을 통해 안내하고 있으며,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하면 동북센터의 정보를 받아보고 교육을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대면교육과 비대면교육이 진행되므로 센터에 방문하지 않더라도 휴대폰이나 컴퓨터로 온라인교육이 가능하다.
신청대상은 동북권(강북, 노원, 도봉, 동대문, 성북, 중랑구) 장기요양기관 종사자이며 교육일시는 2021년 2월~12월 초까지 진행된다.
교육내용은 직무향상, 건강증진, 권익옹호, 돌봄노동아카데미, 기관방문, 노동·심리상담 등이며 교육장소는 동북센터(미아역 4번출구), 노원쉼터(노원역 8번출구), 회기쉼터(회기역 1번출구) 등에서 진행된다.
▲직무향상 교육은 치매관리, 인지활동프로그램, 호스피스, 사회복지사실무, 스마트폰 활용, 질환별 식생활관리, 정리수납, 노인질환관리 등 ▲건강증진 교육은 걷기좋은날, 여성건강, 스트레칭, 요가, 마음치유, 인문학, 힐링캠프, 심리상담 ▲권익옹호 교육은 노동법, 요양보호사 권리찾기, 장기요양기관 구직자 교육, 돌봄노동아카데미 ▲기관방문 교육은 성희롱 예방, 감염관리, 약손마사지, 개인정보보호, 근골격계질환의 예방 등이다.
자세한 문의는 동북(미아)센터(02-981-9838) 노원쉼터(02-931-9838) 회기쉼터(02-960-0550)로 하면 되고 카카오톡 채널 추가방법은 카카오톡을 실행하고 상단의 검색창에 ‘동북어르신돌봄종사자지원센터’를 입력하면 된다.